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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영 (충북대학교) 이명성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65 - 96 (32page)
DOI
10.15830/kjm.2023.38.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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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메타버스(metaverse)는 대중적인 브랜드는 물론 전통적인 럭셔리 제품을 중심으로 한 패션·유통 분야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시킬 수 있는 또 하나의 혁신적인 마케팅 채널(marketing channel)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메타버스 마케팅이 시장에서 초기 시험단계를 넘어 팬데믹(pandemic) 이후 가상과 현실을 연결시키는 유통 플랫폼으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접근성 향상과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요소들에 대한 고려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의 몰입과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플랫폼의 기술적 요소와 소비자의 개인적 특징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특히 메타버스가 소비자들에게 가상공간으로서의 거래 편의성, 즐거움, 사회적 교류 등의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소비자의 다양성 추구(variety-seeking) 성향이 메타버스 플랫폼의 몰입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는 소비자 관점에서 기술수용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메타버스 플랫폼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고려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과 관련된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지각된 즐거움 및 신뢰 요소는 소비자의 플랫폼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양성 추구성향은 소비자의 성과기대가 플랫폼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강화시키는 반면, 소비자의 사회적 영향이나 지각된 즐거움이 플랫폼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소비자가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으로부터 기대하는 효용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차별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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