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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성 (국립안동대학교) 이제영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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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소비자에 대한 유통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선행요인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사용 과정에서의 소비자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메타버스와 관련한 소비자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선행요인으로 개인 혁신성을 설정하였다. 나아가 소비자의 개인 혁신성과 유통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 사이에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 용이성, 관계품질이 연속으로 매개되는 심리적 매커니즘이 존재할 것으로 본 연구에서 예측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한 가설 및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온라인 설문조사 전문기관을 활용하여 메타버스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을 분석한 결과, 개인 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 용이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며,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 용이성은 관계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나아가 관계품질은 유통 플랫폼으로서의 메타버스에 대한 지속적 사용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개인 혁신성과 유통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 사이에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 용이성 각각으로부터 관계품질을 연속으로 매개하는 경로의 두 가지 심리적 메커니즘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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