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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75 - 390 (16page)
DOI
10.5392/JKCA.2023.23.1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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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세계의 특성을 디지털 공간에서 유사하게 재현하고, 다양한 산업과 융합 및 확장 가능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 선행 연구는 기술의 활용성 측면에 집중했기 때문에, 메타버스가 제공해야 할 콘텐츠 및 디자인 관점, 그리고 개인의 기술 준비도 관점의 연구는 부족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웹 서비스 중심의 메타버스의 어포던스를 콘텐츠 어포던스(커스터마이제이션, 상호작용성, 경쟁성)와 디자인 어포던스(기능성)로 구분하였으며, 사용자 인식(심리적 소유 및 진정성 경험)을 통해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개인의 기술 준비도가 메타버스에 대한 인식과 상호작용 효과를 가지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웹 서비스 메타버스 플랫폼(제페토)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확보한 데이터를 적용하되, 구조방정식모델링을 적용하고조절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가설을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커스터마이제이션, 상호작용성, 경쟁성, 그리고 기능성 요소들이 심리적 소유 및 진정성 경험을 통해 지속적 이용 의도를 강화하였으며, 기술 준비도가 사용자 인식 요인(심리적 소유 및 진정성 경험)들과 상호작용 효과를 가졌다. 연구 결과는 사용자의 지속적 참여 행동 강화를 위한 메타버스 환경 및 서비스 지원 방안을 제시한 측면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및 측정
Ⅳ. 가설 검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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