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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철 (인천대학교) 이향숙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8卷 第5號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21 - 138 (18page)
DOI
10.22659/KTRA.2023.48.5.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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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ASEAN)은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 회원국 10개국으로 구성된 연합이며, 국가간 전반적 상호협력 증진으로 지역 경제를 통합하여 물류와 인적 자원의 자유로운 이동을 근간으로 삼고 있다. 아세안 국가는 한국의 두 번째 큰 교역 파트너이며, 무역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한국의 향후 아세안 국가간 무역과 투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나, 많은 아세안 국가의 국제통관물류시설은 비체계적이고 현대화되지 못한 시설로 운영되고 통관 소요 시간과 인력이 많이 소요되어 효율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실정이다. 특히 캄보디아는 물류경쟁력 지수(LPI) 항목 중 물류 인프라 지수는 2.4로 최하위 수준이므로 캄보디아 주요 물류인 프라 중 국제통관물류시설의 현대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AHP 조사를 활용하여 캄보디아 국제통관물류시설의 현대화 사업을 추진시 시설 선정 우선순위에 대한 평가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전체 전문가가 대분류 요인의 중요도를 평가한 결과 ‘정책성(0.412)’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이어서 ‘성장성(0.326)’과 ‘위치적 타당성(0.260)’이다. 한국 전문가와 캄보디아 현지 전문가는 모두 ‘정책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였으나, 중요도 2위에 대한 평가결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전문가는 ‘위치적 타당성(0.348)’을 두 번째로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한 반면에 현지 전문가는 ‘성장성(0.348)’을 두 번째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하였다. 소분류 종합 중요도 분석결과에 의하면 ‘자국 정부 추진 의지(전체:0.180)’가 전체 전문가 간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었으며, ‘양국간 교역 금액(전체:0.143)’이 2위, ‘통관 화물물동량(전체:0.128)’이 3위로 평가되었다. 반면에 ‘통관 여객수’, ‘항만 접근성’, ‘철도 접근성’, 상대국 통관시설 현대화 수준‘은 중요도가 낮은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국제통관물류시설의 현대화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대상 시설 선정이 객관적이며 타당하여야 하며,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캄보디아뿐만 아니라 아세안 타 국가들이 국제통관물류시설의 현대화 사업을 추진시 평가기준 마련을 위한 가이드라인 및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캄보디아 국제통관물류시설 현황
Ⅲ. 선행연구
Ⅳ. AHP 조사 및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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