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현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2권 제5호(통권 제149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24992/KJHT.2023.10.32.0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웰니스 트렌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특히 웰니스 관광은 관광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전 세계 관광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와 웰니스 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본 연구에서는 호텔이 숙박뿐만 아니라 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에게 신체적, 정신적 힐링과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웰니스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 선호도를 통한 고객의 지각된 가치, 지각된 가치가 프로그램 이용의도와 호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가설을 분석한 결과 고객이 선호하는 웰니스 프로그램은 자연&숲 치유, 피트니스, 스파&뷰티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파 & 뷰티, 피트니스, 자연 & 숲 치유, 독서, 공예는 모두 기능적, 감정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피트니스, 독서, 공예만이 사회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고객의 지각된 가치는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순으로 프로그램 이용의도와 호텔 구매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와 성공적인 호텔 상품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공함으로써 호텔이 사계절 내내 지속될 수 있고 수익 극대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웰니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64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