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argsyan, Mariam (Kyung Hee University) Shin, Hye-Ryeong (Kyung Hee University) Choi, Jeong-Gil (Kyung He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2권 제5호(통권 제149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1 - 60 (20page)
DOI
10.24992/KJHT.2023.10.32.05.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산업에서도 소셜미디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큰 이슈이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호텔산업에서 행해지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인플루언서의 어떤 특성이, 어떻게 소비자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데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의 특성을 정보원천의 관점에서 탐구하며, 이들과 소비자행동의도의 영향 관계 저변에 깔 메커니즘을 밝혀보고자 모방 이론을 양적 연구에 결부시킨 탐색적 연구로 관련 문헌에 기여하는 동시에, 실무자들로 하여금 현대 소비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의 주된 이용자인 Z세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얻은 최종 302부의 데이터를 다중회귀분석과 Sobel’s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인플루언서의 특성들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와 긍정적이고 유의한 영향관계에 있다는 것과 인플루언서를 향한 소비자의 모방 욕구가 이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는 해당 분야의 연구가 미흡했던 호텔 소비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진 의미 있는 연구이자, 모방 욕구를 양적 변수로 활용한 드문 연구 중 하나라는 데 그 의의가 크다. 모방욕구라는 변수를 통해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경험적 증거와 통찰력을 제공하여 향후 다른 연구자들에게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인플루언서 특성이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비교를 제시함으로써 어떠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호텔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효과적인 통찰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Results
Ⅴ. Discus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64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