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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홍연 (중앙대학교) 김귀화 (중국 연변대학교) 이찬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6輯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73 - 504 (32page)
DOI
10.15565/jll.2023.12.96.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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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급 수준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학습자 성향에 따라 외향성 반(class), 내향성 반으로 나누어 말하기 수업을 진행한 뒤, 각 반의 말하기 성취도에 따른 차이와 효과를 비교 분석하는 데에 있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실험 전 학습자 말하기 성취도 사전 평가를 진행했다. 그리고 정교하게 짜여 있으면서도 이해와 해석이 쉽고 교육 분야에서 가장 널리 쓰인 성격 유형 검사 도구 MBTI를 활용하여 학습자 성격 유형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를 성향에 따라 ‘외향성 반’, ‘내향성 반’으로 나누어서 수업을 진행하였다. 말하기 수업 과정의 연습과 활동 단계에서는 반별 성향에 따라 맞춤 교육을 실행하였다.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학습자 중심 교육 ‘개인화(맞춤형) 학습’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면서 학습자 개인의 성향을 중시하는 추세이다. 학습자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수업 방식이 다르므로 본 고는 같은 교수자와 같은 수업 내용으로 성향이 다른 학습자에게 서로 다른 연습 활동을 진행하여 맞춤 수업을 수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성향별로 분반하여 말하기 수업이 끝난 후, 수업 성취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말하기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실험 전후의 성취도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 성향에 따른 분반 수업에서 외향성 반 학습자와 내향성 반 학습자는 전통적인 통합 반 수업 학습자보다 모두 성취도가 높았다. 외향성 반 학습자가 내향성 반 학습자보다 말하기 성취도 효과 폭이 더 크게 나타났으며 내향성 반 학습자들이 외향성 학습자보다 말하기 성취도가 더 균일하게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서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학습자 성향에 따른 말하기 수업이 학습자 성취도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실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10개 문항에서 ‘매우 만족과 만족’에 응답한 결과가 평균 76.55%를 기록하여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성향별 말하기 수업 수행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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