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홍연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찬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급 수준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 말하기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성향에 따라 외향성 반, 내향성 반, 외향-내향성 통합 반, 총 3반을 나누어 말하기 수업을 진행한 뒤 각 반의 말하기 성취도에 따른 차이와 효과를 비교 연구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정교하게 짜여 있으면서도 이해하고 해석하기 쉽고 교육 분야에서 가장 널리 쓰인 성격 유형 검사 도구 MBTI를 활용하여 학습자 성격 유형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를 성향에 따라 ‘외향성 반’, ‘내향성 반’, ‘외향·내향 통합 반’ 나누어서 수업을 진행하였다. 말하기 수업 과정의 연습과 활동 단계에서는 학습자 성향에 따라 맞춤 교육을 실행하였다.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학습자 중심 교육 ‘개인화 학습’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면서 학습자 개인을 중시하는 추세이다. 학습자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수업 방식이 다르므로 본 고에서 성향이 다른 학습자에게 각각 다른 활동을 진행하여 맞춤 수업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성향별로 분반하여 말하기 수업이 끝난 후, 수업 성취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말하기 성취도 평가를 하였고 성취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검증을 진행하였다. 검증 결과는 외향성 학습자는 ‘통합수업’과 ‘분반 수업’에서 모두 성취도가 높았고 내향성 학습자는 ‘분반 수업’에서는 높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외향성과 같은 반에서 ‘통합수업’을 하면 말하기 성취도에 영향을 주며 말하기 성취도가 떨어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학습자 성향에 따라 말하기 수업을 진행하면 학습자 성취도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구성을 살펴보면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바탕으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들은 학습자 성향과 성취도의 상관관계 연구, 학습자 성향별 교육 연구 그리고 한국어 말하기 성향 연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제Ⅱ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학습자 성향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본 연구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외향성 내행성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외향성·내향성이 외국어 학습과의 상관관계와 외향성·내향성과 말하기 능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밝혔다.
제 Ⅲ정에서는 연구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먼저 MBTI를 활용하여 학습자 성격 유형을 측정하였고 측정 결과에 따라 분반하였다. 그리고 말하기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말하기 성취도 평가 실례와 실제 수업을 바탕으로 말하기 성취도 평가 내용과 평가 방법, 채점 기준을 설정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P-P-P 수업 모형과 의사소통 교수법으로 성향별 말하기 수업을 실시하였다. 말하기 수업에서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단계에서 학습자 성향에 따라 다르게 진행하였다. 수업이 끝나고 말하기 성취도 평가를 진행하여 성향별 분반 말하기 수업이 말하기 성취도에 어떤 효과와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1.2. 선행 연구 3
1.2.1. 영어교육에서의 학습자 성향과 성취도의 상관성 3
1.2.2. 학습자 성향별 한국어 교육 4
1.2.3. 한국어 학습자 말하기 성향 연구 5
Ⅱ. 이론적 배경 7
2.1. 성격 유형 7
2.2. 외향성과 내향성의 특징 9
2.3. 외향성내향성과 외국어 학습과의 관계 10
2.4. 외향성내향성과 말하기 능력과의 관계 1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4
3.1. 연구 대상 14
3.2. 학습 성향 측정 방법 15
Ⅳ. 성향별 말하기 수업 수행 26
4.1. 성향별 말하기 교수 내용 선정 26
4.2. 성향별 말하기 수업 방법 28
4.3. 성향별 맞춤 말하기 수업 수행실험 29
4.4. 성향별 말하기 성취도 평가 39
4.5. 말하기 성취도 결과 43
Ⅴ. 결론 46
참고문헌 50
국문초록 56
ABSTRACT 5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