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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지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송영웅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효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정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노유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임진섭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재국 (전남대학교) 김민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전지학회 한국전지학회지 한국전지학회지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98 - 204 (7page)
DOI
10.53619/KOBS.2023.12.3.2.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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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 전지는 폭발 및 화재 위험이 없어 전기차나 ESS용 차세대 이차전지로써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체전해질은 대량 생산의 어려움으로 인해 실용화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화물계 고체전해질과 고분자 고체전해질이 결합된 복합 고체전해질 시트를 대면적으로 제조하였다. 결과적으로, 제조된 복합 고체전해질 시트는 3.33~4.45 × 10<SUP>-4</SUP> S/cm 범위의 이온전도도와, 39~41 ㎛ 범위의 균일한 두께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Li/CSE/LFP 셀의 특성을 평가한 결과, 0.33 C, 70℃, 50 사이클 이후 82.33%의 높은 용량유지율을 구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 고체전해질 기반 전고체 전지 제조를 위한 실용적인 전략을 제공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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