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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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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성홍모 (한국교통연구원) 장수은 (서울대학교)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3 - 2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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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추정 과정에서 교통량 정산은 배정 교통량과 관측 교통량을 비교하여 모형의 현실 모사능력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정산의 정확도는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므로, 통상적 교통수요 분석과정에서 세심한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다. 그런데 정산의 기준이 되는 관측 교통량은 계절, 통행권역, 교통량 수준, 도로의 기능 등 여러 변동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 수요분석 표준지침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관측 교통량 대비 10~30%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교통량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정산단계의 합리적 오차허용기준을 정립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량 정산결과 검증기준 산정안을 개발하여 적용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 그 결과 기존 가이드라인과 차별성을 지닌 교통량 수준별 검증기준을 도출할 수 있었다. 다만, 관련 자료 부재로 도시부 연속류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향후 추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교통량 정산 이외의 속도, 총 주행거리 등 다양한 검증 방법론 개발이 필요하며, 도로부문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의 정산 허용기준 또한 정립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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