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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주아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61 - 19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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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매우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브랜드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구성요인을 살펴보고, 구매경험에 따른 지각된 위험 및 지각된 위험이 정보탐색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 쇼핑몰 브랜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은 ‘품질위험’, ‘사회적위험’, ‘쇼핑몰위험’, ‘배송위험’, ‘결제위험’, ‘자아위험’, ‘기회손실위험’, ‘충동구매위험’, ‘시간손실위험’, ‘가격위험’의 10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구매경험이 많을수록 품질위험, 사회적 위험, 쇼핑몰 위험, 자아위험, 기회손실위험을 덜 지각하고 있었다. 결제위험은 일반적인 인터넷에서의 제품 구매경험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쇼핑몰위험은 일반적 정보탐색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품질위험, 결제위험, 충동구매위험, 가격위험을 지각할수록 제품속성별 정보탐색의 중요도를 높이 평가했다. 사회적위험, 쇼핑몰위험, 자아위험이 높을수록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구매의도는 낮았다. 그러나 배송위험, 기회손실위험, 충동구매위험을 지각하더라도 인터넷을 이용한 의류 구매의도는 오히려 증가했다. 품질위험, 결제위험, 시간손실위험, 가격위험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데, 이는 최근 인터넷 의류 거래 증가, 인터넷 쇼핑몰의 결제, 배송, 교환 및 반품 시스템 향상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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