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정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5 - 3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가 SNS라는 공통되고 유사한 점도 있지만 특유의 속성도 있어 이용자들의 동기와 만족도, 그리고 동기와 이용 후 만족간의 차이에서 상이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에 따라 259명의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NS의 특성이 반영된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측면에서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SNS 이용자들의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에 대한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이용동기와 이용 만족도에서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상이점이 발견되었다. 이용동기와 이용 후 만족도 간의 차이에서는 자기표현을 제외한 관계맺기와 정보교류에서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상이점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SNS의 유형인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가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공존하고 있지만 이용자들이 이들 미디어에 갖는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를 위한 이용동기와 만족정도에 있어서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들 미디어는 관계맺기와 정보교류를 위해 이용한 후 그러한 이용에 만족하는 정도가 상이하지만 자기표현에 대해서는 상이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