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9-2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419 - 460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급속한 속도로 발달ㆍ확산되고 있는 웹 블로그의 이용과 만족 그리고 이에 대한 미디어적 인지 행태를 연구하였다. 연구 문제는 블로그 이용 동기, 이용 형태, 이용 만족도, 또 이용과 만족 간의 상관관계 그리고 나아가 블로그에 대한 인지 행태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블로그 이용자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총 516명의 샘플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블로그 이용 동기 요인은 사회 상호작용적 동기, 자아추구적 동기, 정보추구적 동기, 도피ㆍ휴식적 동기로 나타났으며, 만족 요인은 사회 상호 작용 만족, 정보추구 만족 그리고 자아추구와 도피ㆍ휴식적 요인이 합해진 자아추구 만족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동기와 만족 요인 간에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특히 사회 상호작용적 동기와 만족의 높은 상관관계는 블로그 사용 집단이 블로그를 ‘사회 상호작용적 매체’로 인지하게 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