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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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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5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354 - 38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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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를 생산, 관리할 수 있는 블로그가 젊은이들 사이에 인기를 얻으면서 커뮤니케이션 학계에서도 블로그를 연구대상으로 주목하기 시작했지만 이용과 충족, 장르 분석의 관점에 치중돼 있었다. 이에 연구자는 수용자에서 생산자로 변모한 개인이 만들어낸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의 특징과 함의를 고찰함으로써 연구의 공백을 메우고자 했다. 이를 위해 6개월 여에 걸친 참여관찰과 심층인터뷰, 질적 내용분석 방법 등을 활용하면서 블로그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살피고 우리 사회의 어떤 사회문화적 요인이 블로그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블로그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미지화된 구어성’을 나타낸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었다. 연구대상자들에게 이미지는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고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단서였다. 이때 이미지는 개인적인 경험이나 일상의 이야기들을 들려주기 위한 소재로 활용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다음으로 어떤 사회 문화적 요인이 블로그의 대중적 확산을 가져오는지 분석한 결과, 나르시시즘적 욕망과 접속을 갈구하는 욕망이 블로그 인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블로그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고, 남으로부터 존중받고자 하는 욕망을 충족시키고 있었으며 세상과 접속하는 심리적, 정서적 지지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연구결과에서 주목할 점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물적 사회적 조건들을 재매개함으로써 가능해진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의 행위가 대단히 ‘키치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미지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에서 면접자들은 정서적 심리적 지지를 받고 있었는데, 이것이 자칫 화려한 볼거리의 블로그를 꾸미게 만들거나 집단적 압력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했던 것이다. 이로써 블로그가 상업화의 기제 속에 포섭될 위험을 보여주고 있었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고찰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 연구의 한계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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