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학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기동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59 - 1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웹 블로그에 관한 연구는 주로 미디어적인 관점이나 마케팅 도구, 사용자 이용의도 파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규명에 초점을 두고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블로그 서비스 제공자가 지각해야 하는 품질과 사용자의 이용동기 요인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왔다. 본 연구는 웹 블로그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블로그 품질요인과 서비스 이용자가 실제 이용하려는 의도가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블로그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을 구조방정식을 통해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품질요인에서 디자인과 시스템 품질보다는 블로그의 내용과 콘텐츠의 적정성 등 정보품질요인이 사용자의 만족에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블로그에서 나타나는 상호간의 교류와 블로그의 유행, 즐거움 등의 동기요인이 이용자 태도에 중요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블로그가 담고 있는 최신의 유행 정보나 내용, 콘텐츠의 다양함이 이용자 태도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과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165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