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미 (서울교육대학교)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조윤주 (서울면중초등학교) 서정현 (장호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JKIIT, Vol.22, No.1)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23 - 233 (11page)
DOI
10.14801/jkiit.2024.22.1.22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리터러시는 우리 생활에서 필수 불가결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여전히 노인 인구의 디지털 격차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의 디지털 리터 러시를 향상할 수 있는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서울의 노인 복지관 두 곳에 적용하였으며 코딩교육 프로그램이 노인들의 코딩 흥미도와 효능감을 신장시키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가 제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와 같이 노인 대상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둘째, 인지기능, 컴퓨팅사고력 등 코딩교육이 노인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 셋째, 노인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하여 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코딩교육 방법을 연구해야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