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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상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43 - 156 (14page)
DOI
10.32431/kace.2024.27.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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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디지털 환경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 분야에서 생성 AI의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며, 특히 학습 평가 체계와 지식 추적 방법의 혁신에 중점을 둔다. 연구 목적은 생성 AI를 활용해 교육 과정과 성취 기준을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학습자의 지식을 정교하게 추적할 수 있는 평가 체계와 지식 추적 모델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에서는 교육 내용을 인공지능이 해석 가능한 형태로 구조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지식 체계와 독립적인 학습자 지식 추적 알고리즘을 통해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강화하는 모델을 개발한다. 또한, 생성 AI를 기반으로 한 자동 문항 생성이 동적인 평가 체계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논의한다. 주요 결과로는 AI가 학습자 개개인의 지식 수준에 맞추어 개인화된 평가 문항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학습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관련 동향 분석
3. 선행 연구
4. 생성 AI 기반의 평가 체계 설계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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