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신희 (光州保健大學) 백지성 (朝鮮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65輯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97 - 523 (27page)
DOI
10.52639/JEAH.2023.12.65.4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개인적 특성의 그릿, 환경적 특성의 원장 및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릿과 직무만족도 관계에서 원장 및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광주광역시에 유아교사로서 근무하는 32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열정, 끈기, 흥미 지속으로 구성된 유아교사의 그릿은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원장 및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도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직무만족도 관계에서 원장 및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는 부분매개변수로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의 그릿과 원장 및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는 직무만족도를 증진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통해 유아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유아교사는 그릿이라는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유아교육기관 내 원장 및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62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