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숙 (순천제일대학교) 진선미 (순천제일대학교) 정혜영 (순천제일대학교) 하정윤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28 - 437 (10page)
DOI
10.5762/KAIS.2022.23.5.42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의 교양교육 현황, 구성원들의 인식과 요구도를 분석하여 교양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는 것이다. 전문대학 교양교육 현황은 국내 전문대학 중 42개 대학(약 30%)을 표집하여 분석하였고, 교양교육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과 요구도는 전남에 있는 A 전문대학 교수와 재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국 전문대학의 교양학점은 전체 졸업 이수학점 대비 약 7.3%로 나타났다. 교양학점은 직업기초능력과 일반교양, 기타 교양이 유사한 비율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둘째, 전문대학 교양교육에 대해 교수들은 일반교양의 중요성을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양교과목의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았다. 셋째, 전문대학에서 교양과목으로 구성된 직업기초능력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교수들은 문제해결능력을, 학생들은 자원관리 능력이 지금보다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요구하였다. 미래사회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전문대학은 일반대학보다 교양교육의 강화와 개선이 시급히 요구된다. 이를 위해 전문대학 교양교육의 목표와 운영에 관한 새로운 모델을 마련하고, 교양교육과정 운영과 관리 측면에서 대학의 실질적인 지원과 개선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나아가 교양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교육과정 개편, 교수법 개발, 평가 방식의 개선도 함께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