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희 (光州保健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65輯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59 - 582 (24page)
DOI
10.52639/JEAH.2023.12.65.5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한 인권감수성과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 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D광역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근무중인 유아교사 25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상황지 각능력, 결과지각능력, 책임지각능력의 인권감수성은 다문화교수역량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 다문화 접촉 등의 다문화 경험은 다문화교수역량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들이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유아교사들은 다문화교수역량을 증진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교사들이 다문화교 수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62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