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4 - 62 (9page)
DOI
10.6109/jkiice.2024.28.1.5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 기술 도구인 인공지능은 산업, 경제, 문화를 넘어 교육부문에도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미래사회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소양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또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예비 교사들의 AI교육 전문성도 중요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AI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해 15주 동안 AI 소양(10주), AI 융합(3주), 모의수업(2주)으로 이어지는 신장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효과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I에 대한 긍정적 인식 변화가 나타났으며(p<.05). 둘째, 교과연계 프로그램 개발을 AI 교육기술도구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었으며, 긍정적인 사용과 유용성을 갖게 되었다. 셋째, 마이크로 티칭을 통해 교사의 역량 개발의 중요성을 알게되고, 학생의 학습과정에 대한 이해가 확장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AI교육과 수업전문성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