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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유현 (충남대학교)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승현 (대전새미래중학교) 이광재 (일산동중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0 - 68 (29page)
DOI
10.35140/kiiedu.2021.46.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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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과 일본의 기술교육 최신 변화 내용을 탐색하고 변화내용에 대한 국내 기술교육 전문가의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기술교육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 분석과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탐구한 문서는 미국 ITEEA(2020)의 ‘기술공학 교양표준(STEL)’과 일본의 산업기술교육학회(2019)의 ‘21세기 기술교육 개정을 위한 새로운 기술교육의 틀과 방향성’에 관한 보고서이다. 연구 대상자는 국내 기술교육 전문가 44명이었으며, 설문지는 문헌 고찰을 통하여 도출한 미국과 일본의 기술교육 최신 변화 내용에 대한 인식 조사지로 연구진이 직접 개발하여 전문가 검토를 받았다.
이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의 STEL에서 제시한 핵심/실천/맥락이라는 3차원 구조는 기술공학적 교양을 함양하는 데 적합하며 향후 우리나라 기술교육 모델 개발에 시사점이 큰 것으로 인식되었다. 둘째, STEL에서 다루는 맥락에서 정보와 통신기술 분야의 내용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중요한 내용영역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셋째, 일본의 21세기 기술교육 틀은 기술교육을 통한 구체적인 자질과 능력을 강조하였다는 점과, 학생 발달에 따른 위계적 문제해결 단계를 제시하였다는 점 등에서 우리나라 기술교육에 시사점이 크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학적 성격의 강조, 기술 교과 본질과 특성이 반영된 교육과정 개발, 그리고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위계적 측면의 고려 등을 차기 우리나라의 기술교육과정 개발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언으로 삼는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국과 일본의 기술교육 동향 탐색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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