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94 - 215 (22page)
DOI
10.35140/kiiedu.2023.48.1.19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중학교 기술과 교육과정’에 대한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참여자들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을 고찰하였으며, 인식 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은 2022년도 충남대학교 및 공주대학교 기술 교사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참여 교사이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 결과의 분석은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으로 구성되었다. 설문 조사의 결과에 대한 양적 분석은 SPSS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으며 기술통계를 적용하였다. 설문 조사의 주관식 문항에 대한 분석은 연구자가 분석하고 기술교육 전문가 2인에게 검토를 받았다.
이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기술 교사들은 총론 주요 변화 사항보다는 기술과 교육과정 각론 개발에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기술 교사들이 개정 교육과정을 통하여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은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교육환경 개선’이었고, 걱정하는 사항으로는 ‘교사 전문성’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술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기술 교사들은 기술과 개정 교육과정 시안이 학습자의 이·공계 분야의 흥미와 진로 탐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시대 변화 및 요구 반영이 비교적 잘 되었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기술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기술 교사들은 ‘로보틱스’, ‘융합기술과 미래 기술’, ‘친환경 에너지 자원’, ‘제품 설계와 제작’, ‘전기·전자 부품과 회로’ 단원에 대한 전문성 신장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 실행을 위하여 기술 교사의 전문성 신장 연수 방안이 체계적으로 개발되길 희망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4-000428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