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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송희 (한국교원대학교) 장윤재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93 - 105 (13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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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부터 제안된 컴퓨터 기술의 발전을 통한 개별 맞춤형 학습의 가능성은 그동안의 컴퓨터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도달해야 하는 이상향으로 존재하였다. 그러나 2022년 출시된 ChatGPT로 대표되는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등장으로 인해 다시 한 번 개별 맞춤형 학습의 실현 가능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 맞춤형 학습 실현의 수단으로 여겨지는 인공지능 챗봇을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개인의 정보 시스템 수용을 설명하는 데 가장 영향력 있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론으로 알려진 기술 수용 모델의 주요 변수를 기반으로 연구 모델을 설정하였다. 프로그래밍 수업 중 AI 챗봇을 활용한 고등학생 1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긍정/부정 요인을 탐색하는 개방형 설문을 병행하였다. 분석 결과, 고등학생의 AI 챗봇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이 지속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 사용 의도는 향후 학습 활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챗봇을 사용한 고등학생들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의견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과 관련이 있었으나, 부정적인 의견에는 인지된 유용성과 관련된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자의 지속적인 AI 챗봇 활용을 유도할 때 교수자가 참고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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