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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홍섭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2號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9 - 93 (25page)
DOI
10.37561/sse.2022.06.61.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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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속과제로 1차년도에 개발한 지도 AI 챗봇을 2차년도에 초등 사회과 현장 수업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지도 AI 챗봇의 현장수업에 적용한 질적 검증결과, 기존 지도학습은 주요개념과 하위요소들이 많아서 분절적 콘텐츠 형태로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려운 점이 많았다. 그러나 지도 AI 챗봇은 마이크로러닝 시대에 분절적 지도학습 요소를 잘 정선하고, 핵심을 요약한 연결된 마이크로콘텐츠로 즉문즉답이 가능하도록 개발, 설계하여 구현하게 함으로써 분절적 지도학습에서 연결적 지도학습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지도 AI 챗봇은 학습자들이 지도에 대한 개념적 이해뿐만 아니라 지도사용에 친숙함과 더불어 지도학습 요소 간의 연결된 이해를 통해 삶의 실제적 문제해결을 통한 실제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지식(Powerful knowledge)의 공급자로서 역할을 하게 되었다. 학습자들은 지능형 지도 AI 챗봇을 통하여 학습자가 궁금해하거나 해결하고 싶어하는 것을 시공간에 구애없이, 적시에 형식이나 학습의 순서에 구애 받지 않고, 참여와 배움 중심의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었다. 지도 AI 챗봇은 자기주도적 맞춤 학습을 위한 좋은 보조교사와 보조교과서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 특히 학습자들은 지도 AI 챗봇과의 질의, 응답을 통한 대화과정에서 창의적인 질문과 챗봇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통해 AI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지도학습을 통해 지역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지도 AI 챗봇의 현장수업에 적용한 양적 검증결과, 통제집단과 실험집단간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어, 지도 AI 챗봇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챗봇을 활용하면서 자기조절의 기회가 많아져, 강력한 지식을 구성하게 하는 에듀테크로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초등 사회과 마이크로러닝을 위한 챗봇의 현장 수업 적용을 위한 전제
Ⅲ. 초등 사회과 마이크로러닝을 위한 챗봇의 현장 수업 적용 및 검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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