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소담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학과)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5 - 7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영어과 교수설계를 위해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결과 분석을 통해 교수설계의 방향과 근거를 도출하였다. 요구조사는 초등학교 교사 47명과 3~6학년 학생 44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수설계의 구성요소를 범주화한 설문을 제작해 투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학생 모두 영어 수업에 챗봇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둘째, 교사와 학생 모두 챗봇 활용을 통해 영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이 향상되길 기대하였다. 셋째, 요구분석 결과에 따른 교수설계 시 반영사항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1) 챗봇 사용과 일반 수업 병행, (2) 교과서 구성 체제 중심 교수설계, (3) 말하기 중심 챗봇 활동 개발, (4) 개인 및 모둠 단위 챗봇 활동 구성, (5) 태블릿PC를 통한 챗봇 구동.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챗봇의 활용은 미래 영어 수업에 적절한 대안이 될 것이며, 추후 연구에서는 요구분석 결과 도출된 사항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교수설계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