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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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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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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고등학교 필수 과목이 된 <통합사회>는 지리, 일반사회, 역사, 윤리 영역 내용의 단순 통합을 탈피하고 주제 중심으로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다. 이러한 <통합사회>의 성격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적극적인 실천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교사들이 <통합사회>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연수에 대해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일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사회> 과목에 대한 교사의 인지, 과목 담당 의향과 연수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전국의 사회과 교사 65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다수의 교사들이 <통합사회>에 대해 인지하는 정도가 낮은 편이었고 많은 교사들은 <통합사회> 담당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른 배경 변인을 가진 교사들에 비해 15년 미만의 교사 경력을 가진 교사와 기존의 고등학교 <사회> 담당 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통합사회> 담당 의사가 있었다. 2018년 도입 초기에는 이러한 특성을 가진 교사들이 <통합사회>를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면 이들을 실제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공통사회와 지리 자격 유형 교사들은 대상으로 인권, 시장, 정의 내용 관련 연수를 확대해야 한다. 또한 5년 미만의 저경력 교사들을 대상으로 앞에서 제시한 내용이외에 통합적 사고력, 사회현상에 대한 다양한 규모에서의 이해와 관련 문제 및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활용,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관련 연수를 집중 실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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