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완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81 - 10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기술교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의 전공교과 교육 내용에 대한 연수 참여 교사들의 교육요구도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기술교과 1급 자격연수의 교육 내용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격연수에 대한 문헌연구와 2018년 하계 방학 중 실시한 기술교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교육프로의 전공교과의 교육 내용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여 25개 설강과목 개요를 정리하였다. 이들 내용과 함께 25개 각 과목에 대한 Borich의 교육요구도 계산에 필요한 설문지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조사도구를 통해 2018년 기술교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현직교사들의 답변 결과는 25개 설강 전공과목 모두에서 교육요구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Borich의 교육요구도 값의 크기에는 서로 많은 차이가 있었는데 로봇기술 프로젝트, 제조기술 프로젝트, 소프트웨어기술 동향 등의 과목에서 높은 교육요구도를 보였다. 이들 과목은 특히 참여 기술교사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크게 보였는데 제시한 모든 교과목에서 여성의 교육요구도가 남성보다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기술교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참여자들의 교육요구도와 강의만족도 및 강의의 도움정도에 대한 상관분석에서는 강의만족도와 도움정도에 대한 상관계수가 너무 높아 거의 같은 질문 문항으로 여겨졌으며 교육요구도와의 상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