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지 (단국대학교) 이기광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35 - 148 (14page)
DOI
10.20462/tebs.2024.2.25.1.13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및 소셜 플랫폼의 발달은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온라인 구전(electronic Word of Mouth)의 중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제품 선택뿐만 아니라 기업 선택 의사결정에 있어 온라인 기업 리뷰플랫폼은 최근 고용 시장에서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기업 리뷰 플랫폼 간 기업 평점과 리뷰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잡플래닛과 블라인드 두 플랫폼을 대상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 기업의 리뷰 데이터를 수집·정제·분석하였다. 정량 평가에서는 블라인드 사용자가 동일 기업에 대해 더 좋은 평점을 부여하는 경향을 발견하였다. 정성 평가에서는 각 플랫폼에서 주요 만족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잡플래닛은 사내복지, 워라밸, 네임밸류를 중시하는 반면, 블라인드는 개인 커리어 향상, 가족복지, 급여, 경영진이 주요 만족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통으로 나타난 만족 및 불만족 요인의 감성 분석 결과, 플랫폼 간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연령대별 사용자 특성을 고려하여 온라인기업 리뷰를 해석할 필요성과 기업 인적자원 관리에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특정 플랫폼만을 한정적으로 조사한 것과 달리, 두 개 플랫폼 간 리뷰 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플랫폼 간 특성 차이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표본 기업의 제한과 온라인 플랫폼의 신뢰성 문제로 인한 한계점이 존재하며, 향후 연구에서 더 많은 표본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기업 리뷰를 활용한 예측모델 등 확장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