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강영애 (이화여자대학교) 마용휘 (이화여자대학교) 황재운 (이화여자대학교 미래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15 - 14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학습공동체 직무연수 학점화 정책 시행 이후 단위학교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과제를 관련 선행연구를 대상으로 질적 메타분석을 활용해 탐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단위학교 교사학습공동체 사례를 다루고 있는 8편의 연구물을 선정해 질적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발견한 단위학교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체 구성원 차원에서 볼 때 ‘참여 동기의 부족’, ‘리더 교사의 부재’, ‘구성원 간 갈등’이 도출되었다. 둘째, 공동체 운영 차원에서 살펴보면 ‘운영 내용의 전문성 결여’와 ‘운영 형식상의 문제’가 두드러졌다. 셋째, 학교조직⋅교육청 차원에서 ‘보수적, 개인주의적인 학교문화’와 ‘행정적 지원의 부족’ 등이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단위학교 교사학습공동체의 개선 방향에 대해 ‘공동체 구성원 차원’, ‘공동체 운영 차원’, ‘학교조직⋅교육청 차원’ 등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