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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주연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7 - 118 (32page)
DOI
10.17286/KJEP.2024.38.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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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초․중․고등학생 1,249명을 대상으로 Zimmer-Gembeck 외(2018)가 개발한 스트레스 대처 유연성 척도(SFCS)를 타당화하는 데 있었다. 다양한 대처 전략 사용 4개 문항, 상황적 대처 4개 문항, 대처 경직성 5개 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판 청소년용 SFCS 척도(SFCS-KA)의 양호도를 종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Rasch 측정모형을 사용하여 Messick(1995)이 제안한 타당도에 관한 증거를 수집하였으며,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첫째, 모든 문항의 내적합도와 외적합도가 양호하여 검사내용에 기초한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둘째,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평정척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7점보다 5점 평정척도가 더 적절하였다. 셋째, 3개 하위척도 모두 일차원성 가정을 충족하고, 초․중․고등학생 및 남․여학생 모두에서 3요인 측정모형이 자료에 부합하여 내적 구조에 기초한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넷째, SFCS-KA의 분리신뢰도와 분리지수는 양호하고, 학교급 및 성별에 따라 실제적으로 의미 있는 차별기능문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다섯째, 다양한 대처 전략 사용과 상황적 대처는 긍정적 준거변인과 정적 상관을, 부정적 준거변인과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대처 경직성은 이와 반대되는 상관을 보임으로써 외적 준거에 기초한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여섯째, SFCS-KA의 신뢰도는 양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SFCS-KA는 한국 청소년들의 학업 스트레스 대처 유연성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로 기능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교육적 함의 : 다양한 대처 전략 사용, 상황적 대처, 대처 경직성으로 구성된 한국판 청소년용 SFCS 척도는 한국 청소년들의 학업 스트레스 대처 유연성을 다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로서, 스트레스 대처전략 사용의 다양성, 적합성, 가변성의 각 차원에서 학생들이 보이는 강점과 약점을 진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강점 신장과 약점 보완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의미의 대처 유연성 향상을 위한 교육적 개입에 유용한 실천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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