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보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조진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민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최승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인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9 - 53 (25page)
DOI
10.32341/JCER.2024.3.37.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부모와의 대화와 학습동기 간의 관계에서 학교 진로활동 참여 만족도와 진로개발역량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직업능력연구원(KRIVET)의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2022)에 참여한 일반고등학교 2학년 1,395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와의 대화와 학습동기의 정적인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이는 청소년이 본인의 흥미와 적성, 진로 및 학업을 주제로 부모와 대화를 많이 할수록 자율적 학습동기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둘째, 부모와의 대화와 학습동기 사이에서 학교 진로활동 참여 만족도는 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부모와의 대화와 학습동기 사이에서 진로개발역량의 매개효과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넷째, 부모와의 대화는 학교 진로활동 참여 만족도와 진로개발역량을 통해 순차적으로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확인되었다. 부모와 대화가 잦은 고등학생일수록 학교의 진로활동에 더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며, 이는 진로개발역량 증진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학업에 대한 자율적 동기가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가정과 학교 진로교육 현장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99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