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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현 (경기대학교) 김지연 (경기대학교) 김은숙 (경기대학교) 박희야 (경기대학교) 오나경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05 - 135 (31page)
DOI
10.32341/JCER.2024.3.37.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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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상담의 개념, 진로상담과 심리상담의 공통점 및 상대적인 특징에 대한 심리상담자의 인식을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상담전공 석사학위자 또는 2년 이상의 상담 경력을 지닌 심리상담자 1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해당 결과를 질적내용 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상담자들이 인식하는 진로상담 개념은 선택적 관점, 발달적 관점, 인지적 관점, 현실적 관점, 그리고 종합적 관점으로 구분되었다. 구체적으로 자기이해, 직업, 방향 및 해결책 제시, 전생애 발달, 정보제공 등의 키워드가 포함되었다. 둘째, 심리상담자들은 진로상담과 심리상담의 공통점을 내담자의 자발성, 상담관계의 중요성, 상담 구조화, 이론적 기초의 중요성, 검사도구의 활용 등으로 보고하였다. 셋째, 진로상담과 심리상담의 상대적인 특징에 관한 인식은 ‘단기 vs. 중장기’, ‘표면적 vs. 심층적’, ‘보이는 것에 집중 vs. 보이지 않는 것에 집중’, ‘현재-미래 초점 vs. 과거-현재 초점’, ’상담자 주도 vs. 내담자 주도’ 등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심리상담자들의 진로상담 수행에 대해 논의하고, 진로상담 역량 개발 및 진로상담자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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