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지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기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윤기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 제2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21812/kjsp.2024.4.3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정된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한 교육 수요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동안 추진되었던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는 지원 방안들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기반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교사(524명), 학생(823명), 학부모(453명)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 응답 자료는 기술 통계 분석, 빈도 분석, 독립표본 t-검증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주체 모두 새롭게 추가된 스포츠 문화 향유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시수 감축에 대해서는 뚜렷한 경향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나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셋째, 삭제된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편성·운영 지침으로 인한 학생들의 체력 수준 저하 및 단위학교에서의 탄력적인 운영이 제한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스포츠 문화 향유 지향을 위한 방안, 전체 시수의 환원,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역할 및 영역의 재조정, 탄력적인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시수 편성 및 운영 지침 제시의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64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