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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여영준 (숙명여자대학교) 안영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9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64 - 16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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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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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의 도로부문에 대해 3개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정의하고, 상향식 모형을 사용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해 Well-to-Wheel(WtW) 평가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baseline 시나리오에서 Tank-to-Wheel(TtW) greenhouse gas(GHG) 배출량은 2050년에 2020년 대비 45% 감축되고 Net-Zero 시나리오에서는 94~99% 감축된다. Well-to-Tank(WtT) GHG는 전환부문과 수소생산의 빠른 탈탄소화로 전기차, 수소차에 의한 전력 및 수소 수요량 증가에도 장기적으로 WtW GHG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수소의 경우 grey 수소가 잔존하면 2050년까지 GHG를 배출하지만 전체 WtW 관점에서 미치는 영향이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부문의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전기차, 수소차의 빠른 보급이 중요하지만 그에 따라 연료생산의 탈탄소화도 빠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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