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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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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원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75 - 87 (13page)
DOI
10.15724/jslhd.2024.33.2.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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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말더듬 아동의 음운기억에 관한 수행력을 살펴본 선행 연구들은 연구 대상자의 연령, 과제 유형에 따라 상이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어 말더듬 아동의 해당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을 고찰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하여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의 음운기억능력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총 4개의 국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2000년 이후에 발표된 국외 문헌 1,554개를 검색하였다. 배제 및 포함조건을 바탕으로 검토 후, 최종 12편의 논문을 선정하였으며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 사이에 전반적인 음운기억능력에서 차이가 있는지 결괏값을 Hedges’g로 변환하여 평균효과 크기를 분석하였다. 또한, 조절 변인(과제 유형, 연령)에서 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결과 : 말더듬 아동의 음운기억능력에 대한 전체 효과 크기는 일반 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중간 정도의 부적 효과 크기(g=-.67)를 보였다. 조절 효과 분석 결과, 과제 유형 및 연령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제 유형에서는 비단어 따라 말하기, 연령에서는 학령전기에서 큰 부적 효과 크기가 나타났다.
결론 : 본 메타연구는 말더듬 아동의 전반적인 음운기억 수행력의 어려움을 확인하였고 과제의 특성 및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비단어 따라 말하기 과제를 통해 음운기억능력을 측정함으로써 말더듬의 지속 및 회복을 예측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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