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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인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연구소 페미니즘 연구 페미니즘 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 - 44 (42page)
DOI
10.21287/iif.2024.4.2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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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돌봄교실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하여 학교 내에서 돌봄 노동의 가치가 절하되고 교육과 돌봄의 위계가 지속되는 메커니즘을 조직, 제도 그리고 행위자들의 구체적인 실천의 수준에서 분석한다. 돌봄전담사들은 노동자성을 인정받아 조직적·제도적 자원을 획득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 전문성을 기준으로 노동을 위계화하는 조직적·제도적 배열 속으로 편입되면서 돌봄 노동의 전문성을 인정받지 못했다. 또한 학교 안에서 돌봄 노동의 전문성은 각 행위자들의 구체적인 실천의 과정 속에서 구성되는데, 교사들은 자신들의 전문직 정체성을 구축해 가는 과정에서 ‘돌봄은 교육이 아니다’라는 구호를 내세우며 전문-비(非)전문의 경계를 명확히 하고자 하였으나, 돌봄전담사들은 교육과 돌봄의 관계, 돌봄 노동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모순적인 입장을 보였다. 결국 돌봄교실을 둘러싼 갈등은 돌봄전담사들의 처우를 개선하되 돌봄전담사가 돌봄교실 업무를 전담하는 방향으로 정리가 되었다. 이는 조직적·제도적 차원에서 돌봄 노동의 전문성은 인정되지 않고 오히려 교사들이 내세운 상징적 위계가 수용됨으로써 학교 내에서의 교육과 돌봄의 위계가 공고화된 것을 의미한다. 즉, 학교에서 교육과 돌봄의 위계는 돌봄 노동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저평가하는 조직적·제도적 배열 및 돌봄 노동의 전문성을 둘러싼 행위자들의 각축 과정에서 지속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선행연구 검토
3. 이론적 배경
4. 연구 방법
5. 초등돌봄교실의 제도화와 불평등 레짐으로서의 학교
6. 돌봄 노동을 비(非)전문화하는 제도적 배열과 각축
7.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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