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아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97 - 118 (22page)
DOI
10.20437/KOAECE29-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이직 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이직 의도의 관계에서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D시와 S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322명에게 변혁적 리더십, 이직 의도, 교사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이직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교사효능감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이직 의도의 관계에서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8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