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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희 (한국수력원자력) 민지호 (한국수력원자력)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7 - 33 (7page)
DOI
10.9726/kspse.2024.28.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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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발전소는 계측 신호 간의 연관성을 기반으로 신호군을 분류하고 과거 정상운전 데이터 패턴을 학습하여 실시간 계측 정보와 비교를 통해 이상징후를 감지하는 조기경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주기적인 계획예방정비 이후 정상출력까지 도달하는 기동운전구간에서는 신호 분포가 다양하게 변화하여 이에 적합한 기술 확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상관관계가 약한 신호군에서도 정교한 예측 성능을 확보하고자 근사 근접 이웃 탐색 기법이 함께 적용된 고장 감지 시스템을 제안한다. 시스템 성능 평가는 상관관계가 약한 신호군과 기동운전구간을 대표하는 증가 추세, 감소 추세, 서로 다른 물리 단위를 갖는 신호군들로 선정하여 예측값과 실측값의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모든 신호군에서 기존 기법 대비 빠른 시점에 잔차 변화 감지가 가능함을 보였다. 이는 실제 시스템 적용시 조기에 경보를 발생시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동운전구간에서도 안전하게 정상출력까지 도달하도록 성능을 보완할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기동운전구간 조기경보 시스템
3. 시스템 성능 실험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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