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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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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CHEN XI (Kyung Hee University) Hag-Min Kim (Kyung Hee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67 - 92 (26page)
DOI
10.20462/tebs.2024.2.25.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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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문화 적응은 온라인 환경의 사회문화적 경계 내에서 개인이 자신의 정체성과 행동을 어떻게 표현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말하며, 이는 문화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집단 정체성과 개인적 심리적 거리 두 가지 관점에서 디지털 문화적응의 영향을 보여주고, 디지털 동화와 디지털 분리가 소비자 행동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탐구한다.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 방법으로 중국과 한국의 국경 간 소비자 600명을 설문 조사 샘플로 선정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델(SEM)을 사용하여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디지털 동화는 대중 소비를 현저하게 증가시키는 반면에 디지털 분리는 소비자 저항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연구 결과는 대부분의 가설이 유효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디지털 문화 적응과 관련된 평가적 정체성의 영향이 유의미하지 않았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디지털 문화적응의 개념은 이전 연구에서 다뤄졌지만, 국경 간 전자상거래 소비 맥락에서의 적용은 아직 명확한 설명이 부족하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문화적응의 매개 역할을 조사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적 격차를 메우기 위한 구조적 틀을 제공하려고 한다. 이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이 국경 간 소비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인식하면서도, 추가적인 통찰을 얻기 위해 잠재력이 큰 한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도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다양한 문화 배경을 가진 국경 간 소비자들이 디지털 문화 적응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그 차이를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심리 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국경 간 전자상거래 맥락에서 문화 간 소비 연구에 귀중한 통찰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Conceptual Framework and Hypotheses
Ⅳ. Research Methodology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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