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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정위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80집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5 - 75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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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독교교육의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 그 동향들을 통해 앞으로의 기독교교육의 연구의 방향과 시사점을 논의하는 것이다. 2023년 12월을 기준으로, 한국학술지색인(KCI)과 DBPIA 등에서 인공지능과 기독교교육을 키워드로 해서 검색한 논문 73편중에서 본 연구에 적합한 37편의 학술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연구결과로는 철학(세계관, 신학, 윤리, 인식론)적 접근을 다룬 연구는 37개의 논문 중 6개가 나타나서 약 16%를 차지하였고, 주된 내용은 인공지능 활용의 준비 작업으로 기독교 세계관의 정립의 필요성, 공동체, 리더십, 기독교 전통, 초월적 경험의 강조등으로 나타났다. 인간론적 접근을 다룬 연구는 37개의 논문 중 9개가 나타나서 약 24%를 차지하였고 그 주된 내용은 인간됨의 강조인데, 하나님과의 관계에서의 인간됨을 중시하고 포스트휴머니즘, 트랜스휴머니즘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관을 통한 비판적 수용을 강조하였고, 인공지능과의 대화의 주체로서의 인간을 상정하고 있다. 교수-학습론적 접근을 다룬 연구는 37개의 논문 중 15개가 나타나 약 40%의 비율로 나타나고, 제일 많이 연구된 분야가 되었다. 그 주요 내용들은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혁신적 교수법(플립러닝, 브랜디드러닝 등)의 활용,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실무 교육의 필요성, 인공지능을 활용한 구체적 교육과정 형성, 학습에 있어서 인간만의 특성(상상력, 복잡함, 부정성 등)의 강조 등으로 나타났다. 교회교육 및 신앙교육을 다룬 논문은 37개의 논문 중 5개가 나타나 약 13% 비율을 차지하였다. 교회 현장의 신앙교육을 위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신학교육을 다룬 논문은 37개의 논문 중 2개가 나타나서 약 5%의 비율을 차지하였다. 기독교교육 지도자 혹은 교회 사역자들을 위한 인공지능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논의 및 연구주제 제언으로는 철학적 접근에서는 인공지능 시대 융합과 상생, 새로운 기독교 세계관의 정립을 위한 다학문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인간론적 접근에서는 기독교교육에서 학생과 교사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연구와 활용에 있어서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실증 연구의 필요성, 포스트휴먼에 대한 전향적인 연구, 태생적 디지털 세대인 다음세대(MZ) 이해 및 연구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교수-학습론적 접근에서는 인공지능활용을 위한 혁신적인 교수법(플립러닝, 블렌디드러닝 등)의 다각적 활용 강조,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실무 교육의 필요성,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구체적 교육과정 형성의 강조, 학습에 있어서 인간만의 특성(환대, 연민, 복잡성, 부정성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의 필요성, 진정한 학습 공동체 형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등이 제시되었다. 교회교육 및 신앙교육의 접근에서는 교사의 인공지능 실무역량 개발, 교사의 코칭과 퍼실리테이션의 역량개발 필요성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I. 서론
Ⅱ. 연구결과
Ⅲ.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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