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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이선희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1號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53 - 282 (30page)
DOI
10.22553/keas.2024.42.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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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원의 디지털 역량 및 전문성 강화가 중요해지는 현 상황에 주목하여,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의 다차원 교육정책분석 모형을 통해 교원 연수 정책의 특징과 교원 디지털 역량 강화 제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규범적 차원으로는 선진연수기법으로서의 디지털 활용(2019~2020)과 미래교육환경 대비 교원 역량 지원(2021~2023)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구조적 차원으로는 교육부, 시·도교육청 및 산하연수원, 대학 및 기업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구성적 차원으로는 교육부 관료, 교원 연수 운영·관리자, 교원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기술적 차원으로는 정책 기획, 교육과정 운영, 교사의 협력과 지식 공유 그리고 법·제도적 측면의 분석을 통해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도 교원 양성의 방향은 기술의 보급이 아닌 변화를 추진하는 역할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둘째, AI·디지털 역량 체계로 제시된 공통역량과 하위역량 및 행동지표의 난이도 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대학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원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자율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교원 연수 정책 분석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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