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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연구 제93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20483/JKFR.2024.03.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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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웹’이 문학 매체로서 정착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작가/소설가라는 직업과 그 작업이 분화하고 변화하는 양상을 고찰해 보았다. 웹은 종이 매체와 비교할 때 서로 다른 매체 환경을 작가에게 부여한다. 이에 따라 ‘작가’라는 기호의 외연 변화, 그리고 작가의 작업 변화가 폭넓게 이루어진다. 이 변화 양상에 대한 고찰은 거시적으로도 이루어져야 하지만, 또 실제 창작의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도 한다.
PC통신과 2000년대 인터넷, 2010년대/2020년대 인터넷을 매체의 조건/환경에 따라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구분하면, ‘문학 매체’로서의 웹이 어떤 변화 과정을 거쳐 왔는지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실마리가 마련된다. 그리고 ‘문학 매체’로서의 웹이 어떻게 종이 매체로부터 완전히 독립하여 온전하게 주류 문학 매체의 위상을 두고 경쟁하게 되었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종이 매체의 주류문학 양식이었던 ‘소설’이 웹 매체의 도입 이후 어떻게 통시적으로 변화하고 있는지를 살필 수 있는 실마리 역시 마련된다.
웹이 조성하는 매체적 환경/조건은 작가라는 기호의 외연은 물론, ‘작가 되기’의 기준과 양상도 변화시켰다. 종이 매체에서 작가/비작가를 나누는 경계의 필요성과 양상은, 웹 매체에 와서 큰 폭으로 변화한다. 또, 웹 매체가 제공하는 작가-독자 사이의 소통 환경은, 작품의 창작(개인 창작/공동 창작)양상도 변화시킨다. 더불어, 동시적이고 서로 구별되지 않는 것으로 여겨졌던 ‘서사 창작’과 ‘양식의 적용’이, 웹 매체가 제공하는 IP비즈니스에서는 비동시적이면서 서로 구별되는 것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는 것도, 웹 매체의 정착과 작가의 작업 양상 변화에서 중요한 일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학 유통 매체로서의 ‘웹’의 정착
3. ‘문학 매체’로서의 웹의 변천과 ‘작가’의 경계
4. 웹 환경에서의 창작, 그리고 작가의 작업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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