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성희 (명지대학교) 권웅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27 - 136 (10page)
DOI
10.15831/JKSSPE.2024.29.1.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스포츠 유튜브 시청 및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에서 저학년(1~2학년), 고학년(3~4학년) 학생들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방법: 본 연구는 J지역 대학생 중 교양 체육강의 및 생활체육을 통해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 21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 도구인 설문지의 타당성 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추출된 요인을 통해 상관관계 분석 및 조절효과 검증을 진행하였다.
결과: 첫째, 사회적 지지는 스포츠 유튜브 시청,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포츠 유튜브 시청은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사회적 지지와 저학년, 고학년 두 집단의 상호작용은 고학년보다 저학년에서 더 높게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은 교수/강사의 사회적 지지와 일상생활에서의 스포츠 유튜브 시청을 통해 심리적 웰빙을 향상시킨다는 결론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고학년 학생들보다 저학년 학생들이 심리적 웰빙이 더 높다는 결론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교육 현장에서는 고학년 학생들의 사회생활 적응 및 취업 등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하여 사회생활 적응 및 취업에 기여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741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