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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경록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2집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99 - 42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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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위기 사회에 대처하는 국어교육의 접근을 국어교육 철학, 내용, 교과서, 방법으로 나누어 살폈다. 위기 사회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사회가 위험에 직면하여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 다수가 일상생활에서 공통적 불안감을 느끼며, 현 사회 체제의 존속과 발전이 도전받는 상태를 말한다. 한국 사회는 보건 위기, 복지 위기, 고용 위기, 민주주의 체제 위기, 경제 위기, 기후 위기, 인구 위기, 안보 위기 등을 겪거나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위기의 빈도는 점점 높아지고 발생 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있었다. 위기 사회에 대처하는 방안으로 국어교육의 철학은 공동체적 개인주의 철학과 개혁주의 철학을 채택해야 한다. 국어과 내용과 관련하여서는 비판적 문식성, 텍스트의 맥락에 대한 이해, 변혁적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국어 교과서와 관련해서는 위기 사회 관련 자료를 발굴하고, 교과서 편찬지침에 위기 관련 자료 발굴을 권장하는 기준을 포함시키고, 교사의 교과서 재구성을 권장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육 방법 면에서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반한 방법을 강화하여 위기 사회에 대한 인식과 대응 능력을 길러 나가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위기 사회와 국어교육의 현실
Ⅲ. 위기 사회에 대처하는 국어교육
Ⅳ.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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