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은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4집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41 - 17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 주도성은 지난 50년간 응용언어학계에서 지속적 관심을 받아 온 연구 주제이다. 언어 학습에 미치는 학습자 주도성 관련 긍정적 영향이 다수 밝혀짐으로 인해, 그리고 언어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습자 중심 접근법으로 변화됨으로 인해, 학습자 주도성은 언어 연구 및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오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한국어교육 분야에서의 학습자 주도성 연구가 기존 응용언어학 분야의 학습자 주도성 연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그 확장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한국어 학습자 주도성 관련 논문을 중심으로 국내 한국어 학습자 주도성 연구의 양상을 파악하였다. 양상 분석 결과, 국내 한국어 학습자 주도성 연구는 비교적 꾸준한 양적 증가세를 보여주었으나, 연구의 절대적 편수와 연평균 출간 편수는 상당히 적은 실정이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가 학습자 주도성의 개인적 차원에 주목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에서 학습자 주도성은 교육 방안의 설계 원리로서, 교재의 평가의 기준으로서, 혹은 학습 동기와 관련하여 다소 주변적으로 언급되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자 주도성 연구의 양적 증대 및 기존 연구 영역에서의 연구의 질 제고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더불어, 사회·상호작용적 차원, 교육 환경적·문화적 차원, 정치적 차원 등 학습자 주도성의 다양한 차원에 대한 면밀하고 심도 있는 개념적·이론적·실증적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응용언어학 분야에서 학습자 주도성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국내 학계에서 한국어 학습자 주도성 연구
Ⅴ. 한국어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성 연구의 확장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17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