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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명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13 - 123 (11page)
DOI
10.5392/JKCA.2024.24.05.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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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I 추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 및 이전의 AI 서비스 경험이 AI 추천서비스의 성과에 대한 긍정적 믿음으로서의 신뢰와 심리적 애착으로서의 몰입을 매개로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를 이용하는 20대, 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수집된 총 500부의 자료를 통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 이전 경험이 신뢰와 몰입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신뢰와 몰입은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와 몰입은 세 독립변수와 소비자 만족 간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AI 추천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경험이 내적 반응을 거쳐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관련 연구를 확장하는데 기여하며, AI 추천서비스를 활용하는 사업자에게 소비자 만족 제고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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