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atjargal Bolor-Erdene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9 - 75 (27page)
DOI
10.17287/kbr.2024.28.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종교성은 경제적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전 연구에서는 재무보고, 경영자 보상, 사회적 책임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 결정에 종교성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Longenecker et al, 2004; Dyreng et al, 2012). 최근 연구에서 인지된 경쟁과 기업 성과 사이의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Li et al, 2013). 이에 본 연구에서 기업이 위치한 지역의 종교성이 기업의 인지된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미국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종교성과 인지된 경쟁 사이에 음(-)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는, 종교성이 높은 지역에 본사가 위치한 기업이 종교성이 낮은 기업에 비해 더 낙관적인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는 또한 연구·개발 투자와 지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 성과에 특히 금융 위기 동안 기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성향점수 매칭표본, 엔트로피 균형분석, 지역고정효과, 그리고 여러 대체 연구모형으로 분석을 재수행하여도 강건하게 유지되었다. 본 연구는 종교성이 기업의 인지된 경쟁과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의의가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is Development
Ⅲ. Research Design
Ⅳ. Data and Sample Description
Ⅴ. Main Results
Ⅵ. Additional Tests
Ⅶ. Robustness Checks
Ⅷ.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