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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atjargal Bolor-Erde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ye-yeong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67 - 203 (37page)
DOI
10.31507/KJMAR.2024.8.24.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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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경쟁 인식이 비용 경직성, 특히 판매관리비의 하방 경직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결과가 기업의 경영전략과 지배구조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10-K 보고서에서 1,000단어 당 경쟁과 관련된 단어의 사용 빈도를 세어 경쟁 인식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경쟁 인식이 높은 기업들이 경쟁 인식이 낮은 기업에 비하여 판매관리비 하방경직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도형 경영전략을 사용하는 기업과 기업 지배구조가 낮은 기업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경쟁인식이 높은 기업들이 더 큰 판매관리비 경직성을 보일 때, 그 기업의 미래경영성과가 향상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위 결과는 성향점수매칭, 엔트로피 균형과 기업 및 지역별 고정효과를 고려한 후에도 강건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경쟁 인식과 판매관리비 하방경직성 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증거를 제공하여, 경쟁 인식이 높은 기업들이 경쟁인식이 낮은 기업에 비하여 판매관리비를 더 적게 조정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기업의 전략적 성향(선도형 대 방어형)에 따라 판매관리비 하방경직성의 정도가 크게 달라진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is Development
Ⅲ. Research Design
Ⅳ. Data and Sample Description
Ⅴ. Empirical Results
Ⅵ.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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