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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송하 (한양대학교) 박준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70 - 384 (15page)
DOI
10.7470/jkst.2024.42.3.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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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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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한 교통사고 처리 대응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은 교통 기관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교통사고 대응 전략 중 정확한 사고 처리시간 예측은 사고 영향 범위를 평가하고 예측 결과에 따른 경로 안내 전략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로 인한 혼잡을 줄일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지만 대부분 국외 연구로, 제안하는 방법론과 다른 기하학적, 교통 조건을 가지고 있는 국내 교통환경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동적 데이터보다는 과거에 집계한 이력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교통 특성과 사고 처리시간에 관련된 탐색적인 연구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연구는 다양한 환경요인을 고려하여 임의 효과를 가진 잠재 계층 분석과 부스팅 계열 알고리즘을 결합하여 실시간 사고 처리시간 예측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긴 꼬리 분포를 가진 사고 처리시간 데이터의 불균형을 해결하는 샘플링 기법과 설명가능한 인공지능을 적용하여 모형 성능 개선 및 신뢰성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관찰되지 않은 이질성이 포함된 사고 처리시간 데이터를 합성한 잠재 클래스 기반 예측 모델이 가장 성능이 우수하였고 실시간 교통류의 시공간적 차이, 화물차, 미작동한 조명시설이 사고 처리시간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 결과는 일반 교통류에 비해 부족한 사고 교통류의 다양한 사고 처리시간 크기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고 실시간성 교통 특성 및 이력 자료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교통사고 대응 전략 수립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기존 문헌 고찰
연구 방법론
연구 결과
연구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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